본문 바로가기

Bonvie_flower/식물공부

#6. 산세베리아, 문샤인, 스투키 키우기, 키우는 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본비플라워에요.

오늘은 산세베리아 속 식물들에 대해 알아보려해요^^

산세베리아는 덥고 건조한 곳에서 잘 살아가는 다육질 식물이기 때문에 두터운 잎속에 많은 물을 저장 할 수 있어요.

키우기 까다롭지 않고 쑥쑥 잘 자라 많은 분들이 집에서 키우고 있을거에요.

흔히들 산세베리아 하면 첫번째 사진속 요녀석만 생각 하시는데 문샤인, 스투키라 불리는 것들도 모두 산세베리아 속이랍니다ㅎㅎㅎ 산세베리아 문샤인, 산세베리아 스투키죠.

그래서 키우는 법도 거의 동일 하다고 보시면되어요. 그럼 본격적으로 산세베리아, 문샤인, 스투키 키우기, 키우는 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매장에서 판매 중인 산세베리아

1) 난이도 (★☆)

키우기는 너무 쉬워요. 건조에 매우 강하여 과습만 주의한다면 잘 죽지도 않고 적당한 광량만 보여준다면 무럭무럭 잘 크니 식물 초보분들에게 입문하기에는 딱이죠!

 

2) 빛 (직사광선양지, 반음지, 음지)

산세베리아(문샤인,스투키) 모두 빛을 좋아하는 식물이에요. 실내식물로 좋지만 그늘에서 오래 키울 경우 잎이 얇아지고 색이 빠지며 웃자람이 생길 수가 있어요. 해가 비치는 양지 또는 반음지에서 키우는 것을 추천드려요!!

 

3) 온도

추운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따뜻한 곳에서 키우신다면 크게 걱정 할 필요는 없어요. 만약 추운 곳에 있다면 따뜻한곳으로 옮겨주세요.

 

4) 물 (이 마르면 듬뿍)

산세베리아는 건조에는 강한 반면 과습에는 취약해요! 키우기 쉽지만 죽는 이유 중 대부분이 과습이랍니다. 반드시 속 흙까지 말랐을 경우 물을 주시고, 겨울에는 조금 더 주기를 늘려주세요. 키우는 환경, 식재 된 흙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한달에 한번~두번 정도 주시면 되더라구요. 참고해주세요!

* 겨울철 추위에 노출되면, 성장이 멈추고 물마름이 더뎌지니, 과습예방을 위해 물주기 간격을 늘려주세요.

 

5) 기타

-적절한 통풍은 병충해를 예방하며 식물을 더욱 건강하게 키울 수 있어요!

-분갈이시 배수성이 좋은 흙을 사용해주세요. 물이 잘 빠져 과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건조에 강하다고 하지만 너무 물을 안주시는 경우도 있어요. 잎에 주름이 지면 건조한거에요!

-잎을 잘라 번식(잎꽂이)이 가능해요!

-오래키우다보면 꽃을 볼 수도 있어요. 꽃이 신기한 점은 낮에 꽃잎을 오므렸다가 밤에는 활짝 핀다는 것이에요! 또 빛이 약한 곳에서는 꽃을 잘 피우지 않는다고하니 꽃을 보고 싶은 분은 사계절 빛이 잘 드는 곳에서 키워보세요!

 

6) 증상

- 산세베리아(문샤인, 스투키) 잎에 주름이 생겼다면 물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이때 저면관수를 통해 뿌리가 골고루 수분을 흡수하면 잎이 다시 돌아올 수 있어요!

 

키우기 쉬운 산세베리아(문샤인, 스투키 등)으로 식물 키우기에 입문해보세요!